* 심미적교수법
I. 심미적교육심미적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심미적 인간 양성이다. 인류는 오랫동안 진 ․ 선 ․
미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해 왔으며, 이 중 아름다운 것과 선한 것은 분리되어 있다
고 보지 않았다.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름다운 문화를 창조하는 것은 인간이 가진
고유한
유아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는 유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교사 자신이 자신의 편견을 알고 있으면 그것을 늘 의식하고 편애하지 않도록 노력하지만, 그렇지 않은 경우 자기가 저지르는 행동의 이유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
3. 교사의 신념에 영향을 주는 요소
1) 교사의 개인적 경험
유아들을 많이 노출시키고 유아들이 심미적요소를 알도록 창의적인 발문과 토의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.
감상교육의 중요성을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에서는 다음의 네 가지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. 전경원, ‘창의력 계발을 위한 유아미술교육’, 교문사, 2002.
첫째, 표현능력 신장에 도움을
수업 방법은 문학을 단순희 암기하여야 할 지식으로 파악함으로써 본질적 목표인 심미적 읽기 경험에서 멀어지게 하고있다. 문학교육의 본질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텍스트 분석 위주의 문학 교수 - 학습 방법은 개선되어야 한다.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실천적 문학 교수 - 학습프로그램이 개발되
, 방향, 힘,공간에서의 몸의 위치, 그리고 한 발과 다른 발의 관계에 대해 반드시 다루어져야 한다.
기본 스텝이 발달된 후 유아는 이를 다양한 다른 방법으로 실행해 볼 수 있다. 이러한다양한 기술들은 동작 교육과정의 기본적 요소이다.
이러한 기술들은 유아들의 표현과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이다
나. 유아교실에서의 웃음의 의미
-학습자의 요구와 흥미가 존중된 교실에서는 더 많은 즐거움과 미소와 웃음이 유발될 수 있음.
-학습자가 학습의 장이 유발하는 긴장의 이완으로부터 벗어났을 때 획득하게 되는 몸의 현상.
-긴장을 유발하는 엄숙함의 규칙과 기호를 읽고 해독할 수 있는 감추
교수경험을 통해 획득한 효과적인 방법적 지식으로 교사의 지식을 정의. 교수에 참여하기 이정에는 획득될 수 없는 것으로 봄
♣ Driel (2000) : 실천적 지식이 가지는 특징을 정리
① 타인의 직접적인 도움없이 그들의 경험을 기초로 만들어지고 축적된 활동지향적 지식.
② 개인의 가치가
유아의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상상력을 발달시켜 준다. 또한 유아는
1.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정서적으로 안정을 얻고 풍부한 심미적 감각을 소유하게
1. 되고 더 나아가 그들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하게 된다.
2. 유아음악교육의 역할
1. 유아음악교육은 음악
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주로 실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.4%, 음률 11.3%, 악기놀이 8.2%, 감상 5.6%, 창작 0.5%라는 보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래부르기를 음악수업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. 그러므로 유치원에서의 음악활동은 유아들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 그 수준에